작성자: 송재호
연락처: 070 7893 1741 thruthesky@gmail.com http://withcenter.kr
저작권: 본 문서를 복사, 인용, 재 배포 등 활용을 하실 때에는 작성자 정보를 표기하셔야 합니다.
위세너: 온라인 전화 화상 영어 창업 지원 http://withcenter.kr
전화 화상 영어 수익구조
대부분의 온라인 화상영어는 학생들의 수강료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100 명이고 월 10만원에 교육을 한다면, 월 매출은 1000 만원이 됩니다.
순수익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매출에서 지출을 빼서는 안됩니다.
모든 경비(출장 시 교통 이용료, 밥값, 커피값, 접대료 등등)가 지출에 포함되어야 하며
세금도 포함 되어야 합니다.
(세금 계산은 총 매출에서 하는 것도 있고 수익에서 하는 것도 있지만,
그냥 수익에서 10% 세금을 제하면 됩니다.)
지출 내역
- 광고비
- 강사 조달비
- 관리(직원) 인건비 및 본인의 인건비
- 홈페이지 유지비
- 사무실 운영비(재택 근무라 할지라도 전기세, 전화세, 인터넷 이용료 등등)
- 세금
(매출 - 경비) x 10 / 100
그럼 매출과 지출 비용을 대충 따져볼까요?
매출 1천만원이면 광고비는 1백만원 정도는 해야 합니다.
강사 조달비는 학생 20명당 강사 1명으로 잡을 때, 5 명의 강사를 고용한다면,
400 만원 정도가 됩니다. (대략 잡은 금액이며, 강사 조달비가 비중이 크므로 최대한 낮춰야 합니다.)
1인이 운영을 할 경우, 본인이 직접 일을 한다면, 인건비는 150만원
홈페이지 유지비 매달 5만원
사무실운영비(전세, 월세, 또는 자택일 경우 등에서 건물 비용은 뺌)
전화비용 월 20만원, 인터넷 비용 월 3만원, 전기세 월 2만원, 기타 월 3만원
여기까지 총 합이 683 만원입니다. 이것은 경비입니다.
(1000 - 683) * 10 / 100 = 31만
(세금이 10% 일 경우, "1천만원 매출이면 100 만원을 세금을 내야 하지 않느냐?" 하는
분들은 잘못 알고 계신 것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비 100 만원을 썼다면 그 금액에 이미
10% 의 세금이 포함되어 지불한 것이기 때문에, 즉, 이미 10% 의 세금을 냈기 때문에
다시 10% 의 세금을 낼 필요가 없습니다. 다시 계산을 한다면 20% 의 세금을 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총 수익을 계산하면 "매출 - 경비 - 세금" 을 하면, 대략 286 만원이 됩니다.
-- 위의 계산이 맞는지 볼까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광고비와 선생님 조달비(강의료)입니다.
일단 선생님 한 명이 학생 20 명을 교육할 수 있도록 가정을 했습니다.
선생님이 8시간 근무를 한다고 했을 때, 휴식 시간을 1시간 포함 시켜줘야 합니다.
그럼 총 7시간의 근무 시간이 됩니다.
학생에 월 10 만원의 수강료를 받기 위해서는 못해도 30분 교육을 시켜줘 야합니다.
그러면, 실제로 선생님이 하루에 13명 밖에 가르치질 못합니다. 즉, 계산이 잘 못되었습니다.
그럼 선생님이 몇명이 필요하나요? 약 8 명 정도 필요합니다.
선생님 1명을 조달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80 만원 (2008년 현재 80만원이면 적은
비용입니다.) 이라면 1천만원 매출에 800 만원이 선생님 조달 비용으로 지출이 됩니다.
이것은 말도 안됩니다. 분명히 뭔가가 잘못되었습니다.
그럼 선생님의 조달하지 않고 직접 고용을 한다면요?
선생님 월급이 34 만원 넘지 않습니다. 그럼 선생님 8명을 고용한다면 272 만원이됩니다.
어떻습니까?
학생의 수강료를 올려 받으시겠습니까? 2008년 현재 30분에 월 10만원이면 평균적인
수강료입니다.
아무리 강사의 질이 좋고 커리큘럼이 좋다고 해도 월 12만원 이상의 수강료를 요구한다면
문제가 있습니다.
수업시간을 줄이겠습니까? 30분에서 10분으로?
광고는 자신이 있습니까? 100만원을 광고료로 소비해서 1천만원의 매출을 만드실 수
있겠습니까?
풀이의 실마리는 여러분들이 생각을 한번 해보시고 제게 말씀해주세요.
댓글 없음:
새 댓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